본문 바로가기

아시아/몽골

대초원의 나라 : 몽골 여행 가이드 기초편

몽골을 떠올리면 끝없는 하늘 아래 펼쳐지는 드넓은 초원, 유목민의 심볼과 같은 게르가 생각나는데요, 실제로 '소리 없는 세상'이라고도 불리는 대초원에서는 곳곳에서 목축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수도 울란바토르에는 고층 빌딩이 늘어서고 고급 외제차가 달리는 대도시의 풍경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외모는 한국과 매우 비슷하지만 실제로 방문할 기회가 적은 나라 몽골. 시차는 한국과 -1시간이며, 비행시간은 3시간 40분 정도로 그리 멀지 않습니다. 2022년 6월부터 90일 이내 몽골 체류의 경우에는 무비자로 방문이 가능하며 LCC 항공사 취항으로인해 항공권의 선택폭이 넓어져 몽골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몽골의 기본 정보

- 수도 : 울란바토르

- 통화 : 몽골 투그릭 (MNT)

- 위치 : 유라시아 내륙의 내륙부에 있으며 남쪽은 중국, 북쪽은 러시아로 둘러싸인 내륙국입니다.

- 면적 : 1억 5641만 1600ha (세계 18위)

- 인구 : 337만 8,078명 (세계 134위)

- GDP : 150억 9802만 달러 (세계 120위)

- 기후 : 일년 내내 건조. 여름은 평균 기온 19도 전후이나 가끔 영상 30도를 넘는 날도 있으며, 10월 하순에는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고, 12~2월은 영하 20도 가까이 떨어지는 날이 많습니다. 

- 종교 : 라마교 53%, 이슬람교 3%

- 민족 : 몽골인 (95%) 및 카자흐스타인 등

 

몽골의 역사

몽골이 역사상 처음 등장한 것은 중국, 당나라 시대입니다. 몽골계의 부족은 당초 몽골 고원의 북동부에 분산되어 살았으나 점차 세력을 늘리고 12세기 중반 무렵부터 몽골 고원 중앙부에 침출한 후 징키스칸 시대가 시작됩니다. 징키스카은 '푸른 늑대'라고도 불리며 당시 몽골 고원의 여러 부족을 모아 1206년에 몽골 제국을 건국했습니다. 그 후. 징키스칸과 그의 후손인 칸이 아시아, 유럽에 걸친 대제국을 세웠습니다. 1911년 몽골 인민은 200년 이상에 걸친 청조의 지배로부터 독립을 선언하고 전권 군주제 국가를 수립하였으나 중국과 러시아는 양국간에 밀약을 맺고, 195년 몽골을 중국 종주권하의 자치국으로 선포하고 몽골을 점령합니다. 1921년에는 봉건주의와 식민지주의에 대한 혁명 운동이 일어나 몽골 임시인민정부와 인민군이 창설되었습니다. 1921년에 인민정부의 수립을 선언하고 1992년 동유럽 사회주의의 붕괴에 따라 몽골도 자본주의 정책으로 전환하여 몽골인민공화국에서 지금의 몽골이 창설되었습니다. 

 

몽골 음식

몽골 요리는 지역에 따라 나뉘어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외몽골에서는 한랭건조한 땅에서 농업보다는 옛부터 가축과 함께 초원을 이동하는 유목민으로서 생업을 이어왔습니다. 몽골 고원에서 방목되는 가축으로는 양, 염소, 말, 소, 낙타로 그 중에서도 양은 몽골 유목민의 식생활에 없어서는 안되는 가축입니다. 몽골 고원에서는 여름에는 하얀 음식을, 겨울에는 빨간 음식을 많이 먹습니다. 하얀 음식은 유제품, 빨간 음식은 고기를 뜻합니다. 유제품에는 우리가 알고있는 요구르트, 치즈, 스튜와 같은 것이 있으며 고기를 사용한 요리에는 소금을 넣어 삶은 양고기와 돌위에서 구운 양고기, 양고기가 들어간 만두, 구운 우동 등이 있습니다. 몽골 요리는 향신료를 사용하지 않고 소금과 파 등을 사용하여 심플하게 요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수도 울란바토르에서는 케첩이나 마요네즈 등 외래 조미료도 많이 사용되며 외국 요리도 많이 먹습니다. 

출처 : 나무위키

내몽골 요리는 중국의 영향이 강하게 보이며 유목민이라기보다는 농경민 요리가 주류를 이룹니다. 밀가루를 사용한 메밀의 일종인 면 요리는 내몽골을 관통하여 주로 보이는 음식입니다. 몽골 초원에서 주로 먹는 요리와 내몽골, 외몽골 그리고 서부내몽골 및 수도 울란바토르 지역에서 먹는 음식이 달라 방문하는 장소에 따라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수도 울란바토르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에는 전국민의 절반 가까운 수인 약 100만여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시가지의 중심부에서 차로 약 30분거리에 칸 국제공항이 있으며, 일본, 베이징, 한국 등의 국제편과 몽골 국내 각지에서의 항공편이 취항합니다. 

울란바토르 역에는 시베리아 철도를 경유하여 중국 베이징, 러시아 모스크바까지 달리는 열차길이 있으며 몽골의 국내 열차도 모두 울란바토르 역에 정차하기 때문에 시내에는 이곳을 오가는 택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노란 택시는 시티 택시이고 개인 택시인 흰색 택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택시를 이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요금을 확인하고 승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울란바토르 시의 중앙부에서 이동하는 경우 많아도 1000 투그릭 이상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호텔에서 택시를 부를 경우, 호텔에서 가져가는 비용이 있으므로 요금이 올라가며 심야에는 심야요금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몽골어로만 대화가 가능하지만 지명이나 호텔 이름을 얘기하면 알아듣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울란바토르 중심부에서 공항까지는 5~7000 투그릭 정도입니다. 울란바토르에서는 궁전과 사원, 현립 박물관 등이 관광지로 유명합니다. 

 

 

▼▼▼▼

<몽골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세요>

 

대초원의 나라 : 몽골 여행 가이드 심화편

지난 포스팅에서는 몽골에 대한 기초 정보를 간략하게 살펴봤습니다. 오늘 포스팅에는 몽골 방문시에 알아두면 좋은 다양한 추가 정보에 대해 공유합니다. 몽골의 치안 지난 몇 년간의 경제 침

letmesee.tistory.com